산후관리사
제1조【 목적 】
이 약관은 '봄빛베스트'가 제공하는 재가방문 산후조리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봄빛베스트' 서비스를 숙지하여 상호 불이익을 예방하고, 더 좋은 서비스를 추구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제 2조【 용어의 정의 】
1) 봄빛베스트 : 재가방문 서비스(제공인력 파견) 제공을 하는 사업자를 말합니다.
2) 제공인력 : 일정 교육을 이수하여 제공인력으로서의 자격을 갖춘 사람을 말합니다.
3) 이 용 자 : '봄빛베스트'의 이용약관에 따라 `봄빛베스트` 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받는 회원 및 비회원을 말합니다.
제 3조【 약관의 명시와 개정 】
1) '봄빛베스트'는 이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전자거래기본법, 정보통신망이용촉진 등에 관한 법률, 소비자보호법, 직업안정법 등 관련법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이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2) 이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과 이 약관의 해석에 관하여는 관계법령 또는 상관례에 따릅니다.
제 4조【서비스 이용 절차】
1) 서비스 신청은 인터넷, 전화, 팩스, 직접방문을 통해 가능하며, 서비스 신청 이후, 3일 이내에 이용자가 '봄빛베스트' 지정계좌에 소정의 예약금을 납입한 후, 실명(신청자명 또는 입금자명)을
통보하여 입금확인을 함으로써 예약이 완료됩니다.
2) 서비스 예약금의 납부는 무통장 입금을 통해 가능합니다.
3) 서비스 예약금 입금 확인 시, '봄빛베스트'는 전화 또는 SMS를 통해 이용자에게 입금 확인 통지를 합니다.
제 5조 【 서비스 금액에 대한 카드결재나 현금영수증 】
예약금 및 본인부담금액에 대한 현금영수증은 가능합니다.
그 외의 금액에 대한 카드결재나 현금영수증 처리는 어렵습니다. 그에 대한 이유는 제공인력에게 지급되는 금액은 회사수익이 아니므로 카드결재나 현금영수증처리가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제공인력은 개인사업자
신분이 아니므로 현금영수증 및 카드결재는 되지 않습니다. 다만, 임금을 카드결제 또는 현금영수증과 같은 소득신고 시 부과세 10%로를 지불해야 합니다.
제 6조【예약 및 이용계약의 성립】
1) 예약은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예약이나 전화예약과 직접 방문하여 예약을 할 수 있습니다.
2) 예약후 해당 결제 계좌에 예약금을 납입한 후 실명/입금자를 확인시켜 주셔야 합니다.
3) 예약금 확인과 함께 핸드폰이나 유선상의 예약금 확인을 해드리며 예약을 확정합니다.
4) "봄빛베스트"는 제4조 예약 및 이용절차 대하여 다음 각 호에 해당하지 않는 한 승낙합니다.
- 신청 내용에 허위, 고의적 기재누락 이 있는 경우
- 타인 명의를 무단 도용하여 신청한 경우
- 서비스 신청계약 후 3일 이내 예약금이 미입금된 경우
- 상담/제출서류에 허위가 있는 경우
- 기타 '봄빛베스트'에 알릴 의무를 성실히 이행하지 아니한 경우
5) 서비스 이용계약은 이용자의 서비스 신청/예약에 대하여 제4조 3항의 예약금 입금 확인 통지 형태로 이용자에게 도달한 시점에 계약이 성립한 것으로 봅니다. 단, 불승낙 시 이용자에게 예약금 환불 및
즉시 통보 조치합니다.
제 7조【서비스 예약 변경】
1) 이용자는 출산 전에 분만일의 변동, 서비스 시작일, 서비스 이용 기간 및 시간, 그 외 예약사항을 변경 할 경우 출산 예정일로부터 2주 이전에 반드시 ‘봄빛베스트’에게 해당 사실을 통보해야
합니다. 이를 소홀히 하여 서비스에 차질이 발생할 경우 ‘봄빛베스트’는 성실의 의무를 다하나, 이용자에게 귀책이 있으며 손해가 발생할 책임은 이용자가 집니다.
제 8조【서비스 이용기간 및 연장】
1) 정부지원 제공인력의 경우는 전자바우처에 기간등록후에는 기간연장이 불가능합니다.
2) 서비스 이용기간은 최소 1주를 기본으로 하며, 주단위로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3) 서비스의 연장 시에는 최초 계약기간과 합산되어 요금이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추가되는 기간만큼의 새로운 서비스요금으로 적용되며,
예약금을 추가 지불하셔야 합니다.
EX) 출퇴근 2주 예약 후 서비스 중에 2주 출퇴근 연장 시
- 연장 시 총 4주 출퇴근 금액이 아닌 새롭게 2주 출퇴근 요금으로 적용
4) 서비스 중 서비스의 종류를 변경(출퇴근형 ↔ 입주형) 시에는 변경 희망일까지의 금액을 정산 후 새롭게 진행되는 서비스의 종류와 기간에 해당하는 금액을 지불합니다.
5) 출퇴근 서비스에서 입주형 서비스로 또는 입주형 서비스에서 출퇴근 서비스로 변경하거나, 기간연장 시 관리사가 변경 될 수 있습니다.
6) ‘이용자’가 연장을 요청할 시 봄빛베스트의 파견 스케줄에 따라 연장 서비스진행이 불가할 수 있습니다.
7)서비스 기간 단축을 원하는 경우 가급적 일찍 신청을 해야 하며, 기간단축으로 인한 요금 계산은 요금표에 준하며, 주단위로 계산이 안 될 경우 일일요금에 의거하여 요금을 책정합니다.
(1주 이하 기간단축이 있을 경우 1주 요금에서 일일요금으로 계산하게 됩니다.)
제 9조【 계약의 해제ㆍ해지 및 환급 】
"계약의 해제ㆍ해지 및 환급" 기준은 제공기관과 이용자 간 합의나 별도의 의사표시가 없는 경우 분쟁해결 기준으로 제시
① 이용자는 출산 예정일과 다른 일자에 출산하여 제공기관 내 매칭 가능한 제공인력이 없는 경우에는 계약을 해제할 수 있으며, 이 때 제공기관은 이용자에게 계약금을 전액 환급해야 합니다.
② 서비스 예약 취소는 출산예정일로부터 최소 15일 이상의 기간 이전에 이용자가 인터넷, 전화, 팩스, 직접방문 등의 방법으로 예약취소 의사를 밝히고, '봄빛베스트'가 이를 확인함으로써 이루어짐을
원칙으로합니다.
③ 이용자는 서비스 개시 전에 계약을 해제할 수 있으며, 제공기관은 다음 구분에 따라 계약금을 환급
고객님의 귀책사유로 서비스 예약취소 시 환불규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a. 출산예정일 15일 이상의 기간을 두고 취소 시에는 예약금 전액을 환불합니다.
b. 출산예정일 15일 미만의 기간을 남기고 취소 시에는 서비스 전체요금의 10%의 위약금이 발생됩니다. (공정거래위원회 2016.4.27)
출산 예정일 및 서비스 예정일 변경시에는 빠른 날짜를 기준일로 적용합니다.
출산후 예약시 서비스확정날짜를 기준일로 적용합니다.
서비스이용 중도 취소시 최소 3일전 해당지사로 취소의사를 밝힙니다.
서비스 예약 취소 및 중도취소시 제공되어진 부가서비스는 정상가 기준으로 차감됩니다.
서비스 연장 취소시 예약손실금이 발생될수 있습니다.
서비스 이용 중 취소 및 중도 해지시 서비스 비용은 일할 계산됩니다.
제 10조【 서비스의 범위 및 내용】
1) 제공인력은 '봄빛베스트 홈페이지 또는 이용약관' 서비스 프로그램에 의거하여 출산 후 산욕기 케어와 신생아관리,정해진 간단한 가사업무를 제공합니다.
2) 제공인력의 서비스 범위는 아래와 같다
< 산모를 위한 서비스>
- 산모 신체상태 조사
- 유방관리, 산후부종관리, 산후체조지원
- 산모영양관리 및 식사준비
- 좌욕지원, 산모위생관리
- 수유, 산후회복
- 응급상황 발견 및 대응
- 산모ㆍ신생아 주 생활공간 청소
- 산모ㆍ신생아 의류 등 세탁
- 상담 및 말벗
(장보기는 서비스 내용에 포함되며 산모 식사준비에 필요한 재료준비와 시간은 30분내로 가능합니다.)
< 신생아를 위한 서비스>
- 신생아 건강상태 확인
- 신생아 청결관리
- 신생아 수유지원
- 신생아 위생관리
- 예방접종 지원
- 감염 예방 및 관리
- 응급상황 발견 및 대응
< 표준서비스에 포함되지 않는 서비스>
- 산모ㆍ신생아 주생활 공간 이외 청소
(다른가족방, 화장실, 공용공간(현관, 서재, 드레스룸, 베란다, 창고, 유리창, 마당 등), 수납공간 (싱크대, 냉장 고 , 장롱, 찬장, 신발장 등)
- 산모ㆍ신생아 의류 등 이외 세탁
다른 가족 빨래, 고가의류, 대형빨래(침구, 커튼, 신발류, 가방류, 부피큰 계절옷, 묵은빨래 등)
- 산모ㆍ신생아 이외 가족친지 식사준비, 자택외 다른 장소에서의 식사준비, 잔치음식, 저장식품(김치, 장류, 장 아찌 등),차 접대수준을 넘는 손님접대
- 기타
부피가 크거나 무거운 가구 물건 옮기기
운전대행
다른가족 돌보기
애완동물 돌보기 등
제 11조 【근무시간과 휴식시간 】
1) 출퇴근형의 근무시간은 평일 오전 9시 ~ 오후 6시 까지입니다.
토ㆍ일요일 및 공휴일은 휴무이나 필요시 오전 9시 ~ 오후 2시까지만 근무합니다.
입주형은 산모님 댁에 상주하여 24시간 서비스를 진행하며 근무시간은 산모님의 편의에 따라 출퇴근 시간이 조정될 수 있습니다.
월요일 09시 출근, 토요일 18시 퇴근
일요일 18시 출근, 토요일 14시 퇴근
휴무 : 토요일 14:00 ~ 일요일 18:00
2) 휴식시간은 출퇴근형은 근무시간 중 1시간의 휴식을 갖고, 입주형은 근무시간 중 낮 2시간 수면, 1주일에 6시간 외출을 갖습니다.
3) 입주형은 관리사가 기거할 방을 제공해야합니다.
4) 입주형은 근무시간 중 1일 2시간 범위 내에서 산모와 협의 후 외출 또는 자유시간이 가능하며 20시 이후에는 아기만 돌보면서 쉴 수 있도록 배려해 주셔야 합니다. (단, 휴일 근무 시
추가요금이 발생합니다.)
제 12조【 '봄빛베스트'의 권리 및 의무 】
1) '봄빛베스트'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산후 관리사 교체 및 서비스 중도 해지를 할 수 있습니다.
① 이용자와 제공인력간의 개별약정이 있는 경우,혹은 추정되는 경우 '봄빛베스트'는 계약의 해지를 할 수 있으며 예약금의 반환을 하지 않습니다. 또한 '봄빛베스트'의 인력유출에 대한 모든
민사상 책임은 이용자에게 있습니다.
② 제공인력은 물론 상담사 등 모든 봄빛베스트 관계자의 보호를 위하여 상호존중이 되지않는 무리한 요구, 언어폭력, 성희롱, 상급자통화요구, 반복 장시간통화등으로 정산적인 업무수행을 방해하는
경우, 인격적 모독이나 신변의 위협을 느끼게하는 경우(폭언, 위협, 막말, 협박등) 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③ 이용자 및 이용자 가족이 제공인력의 산후조리를 거부하거나 불성실하게 응하여 원만한 산후조리 활동이 불가능한 경우
④ 제공인력에게 감기 등 일시적인 질병 발생 시, 관혼상제 등 중대 사안이 발생한 경우
⑤ 제공인력 서비스의 범위를 벗어나는 과도한 가사일을 요구하여 산후조리 서비스를 제대로 수행하기 힘들다고 판단되는 경우, 제공인력은 이를 거부할 수 있으며, '봄빛베스트'는 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⑥ 기타 제공인력이 이용자 가정에 적응치 못할 경우, 산후 관리사를 2회 교체할 수 있으며, 교체 후에도 이용자 가정에 부적응할 경우, '봄빛베스트'는 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⑦ 제공인력, 이용자, 이용자 가족 및 신생아가 전염성 질병(전염병 예방법에 명시된 모든 질병과 바이러스성 질병을 포함한다.) 에 감염되었을 경우 2차 감염을 막기 위하여 일시적 서비스 연기
또는 중단될 수 있습니다.
2) '봄빛베스트'는 관계법령과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미풍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이 약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최선을
다합니다.
3) ‘봄빛베스트'는 이용자가 안전하게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이용자의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보안 시스템을 갖춥니다.
제 13조【 개인정보보호 】
1) '봄빛베스트'는 이용자의 정보수집 시 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를 수집합니다. 다음 사항을 필수사항으로 하며 그 외 사항은 선택사항으로 합니다.
① 성명(본인 및 보호자 또는 동거인)
② 생년월일 또는 주민번호: 정부지원바우처 이용자는 정부바우처시스템 입력에 필요
③ 서비스 주소: 정부지원바우처 이용자는 동본상 등록지 포함
④ 자택전화번호 / 핸드폰 번호(본인과 보호자 또는 동거인-긴급상황 시 연락)
2) 제공된 개인정보는 당해 이용자의 동의 없이 목적 외의 이용이나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으며, 이에 대한 모든 책임은 ‘봄빛베스트’가 집니다. 단, 다음의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① 대여용품 및 사은품 배송시 배송업체에게 배송에 필요한 최소한의 이용자의 정보(성명, 주소, 전화번호)를 알려주는 경우
② 통계작성, 학술연구 또는 시장조사를 위한 것으로서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형태로 제공하는 경우
3) ‘봄빛베스트’는 개인정보 보호를 위하여 개인정보보호 책임자(본사 실장)을 지정 운영하며, 가맹된 지사의 개인정보는 각 지사의 대표가 운용하여 관리사고 책임진다.
제 14조【 손해배상책임 】
1)‘봄빛베스트은’ "전문직업인(제공인력) 배상책임" 보험에 가입되어 있습니다.
2) 서비스를 제공하는 중에 발생하는 제공인력의 고의, 과실, 위법행위에 대한 사고(대인, 대물)가 발생할 경우 가입된 배상책임보험 회사의 조사과정을 거친 후 배상책임 보험사의 배상범위내에서
보상을 합니다.
다만, 천재지변, 제3자의 귀책사유로 인한 손해에 대해서는 배상책임을 지지 아니합니다.
제 15조【 면책 】
1) '봄빛베스트'는 이용자와의 공식 계약 범위(이용기간, 이용시간, 이용요금, 이용조건) 외에 이용자와 제공인력간 임의의 거래행위에 대해서는 사고 및 민원 발생 시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2) '봄빛베스트'와 제공인력은 산모의 건강회복과 신생아의 건강증진을 위해 주의 성실의 책무를 다해 서비스에 임하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산모 또는 신생아에게 질병 또는 사고로 인해 불가피한
상황(사망,입원 등)이 발생한 경우, 제공인력의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에 의한 것이 아니거나 제공인력의 서비스 시간에 발생한 것이 아니라면, 그 책임을 '봄빛베스트'지점 또는 지사나
제공인력에게 책임을 물을 수 없습니다.
3) '봄빛베스트'는 웹사이트상에서 하이퍼링크 방식으로 연결되어 있는 제휴업체 또는 타 업체가 독자적으로 제공하는 재화. 용역에 의하여 이용자와 행하는 거래에 대해 보증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 16조【 저작권의 귀속 및 이용제한 】
1) '봄빛베스트'가 작성한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기타 지적재산권은 '봄빛베스트'에 귀속합니다.
2) 이용자는 '봄빛베스트'를 이용함으로써 얻은 정보를 '봄빛베스트'의 승낙 없이 복제, 송신, 출판, 배포, 방송기타 방법에 의하여 영리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제 3자에게 이용하게 하여서는 안
됩니다.
제 17조【 분쟁해결 】
1) '봄빛베스트'는 이용자가 제기하는 정당한 의견이나 불만을 접수하고 이의 해결을 위해 적극 노력합니다.
2) '봄빛베스트'는 이용자와 산모도우미간 분쟁이 있을 시, 이의 해결을 위해 중재할 수 있습니다.
3) 쌍방의 과실이 명백히 입증되지 않는 어느 일방의 주장에 의한 도난 분실 등 사고 발생시, 사건 해결을 위해 관할 수사기관에 수사 의뢰하여 그 결과에 따라 처리합니다. 이때 이용한
봄빛베스트 지사 및 지점은 사건 및 문제 해결을 위해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적극적으로 협조하도록 합니다.
제 18조【 관할기관 및 준거법 】
1) 봄빛베스트와 이용자 간에 발생한 분쟁의 관할은 민사소송법상 서비스를 이용한 봄빛베스트 지점 및 지사의 관할법원으로 합니다.
2) 본 약관의 이행과 해석에 있어 발생하는 분쟁은 당사자 간 원만한 합의에 따라 처리하며, 당사자 간 협의에 도달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관련 법규 또는 관례에 따르도록합니다.
3) 봄빛베스트와 이용자 간 제기된 전자거래 소송에는 한국법을 적용합니다.
개정일 : 2023년 5월 1일